본문 바로가기

잘먹기

오차즈케와 녹차의 효능 5가지

반응형

1. 오차즈케란?

차즈케(茶漬け)는 차 종류를 특정하지 않으면 보통 밥에 녹차를 부어서 먹는 식사법을 말한다.

요즘은 차 대신 육수를 넣거나 육수와 차를 혼합한 형태로 많이 먹기도 하는데 오차즈케는 차즈케의 높임말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서는 국물에 밥을 말아먹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차를 부어 먹는 것은 일본이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차죽이라는 요리는 일본에서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요리이다.

간단한 요리로 한 끼 메뉴로 먹기도 하지만, 일본인들은 한국에서 먹는 누룽지처럼 정찬을 먹고 입가심 정도로 먹는 경우도 있고, 간편식이나 오래 둔 음식을 처리하기 위해 차를 넣어 먹기도 한다. 

 

밥에 물을 부어 먹는 유즈케는 먹기 시작한 시점이 확실하지 않지만, 쌀이 전파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차즈케는 차를 서민들이 즐겨 마시기 시작한 에도시대 중반 이후로 알려져 있다. 이 시기에 전차와 번차가 보급되었는데

전차는 달인차라 할 수 있고, 번차는 2번 차 이래로 경화한 찻잎을 줄기와 함께 잘라낸 것으로 중급 품질의 녹차라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늦게 딴 잎으로 만든 차를 말했으나 제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하급 전차를 일반적으로 지칭하게 되었다.

맹물을 부은 유즈케 보다는 전차의 향 때문에 맛이 좋아서 차즈케가 출현했다는 유래가 있다. 서민들에게는 전차보다는 번차를 먹는 것이 보통이었다고 한다.

인부들이 빨리 식사하기 위해 생겨난 식사법이라는 설도 있고, 하층민들이 그나마 마음껏 먹을 수 있었던 반찬이 츠게모노인데 이에 따라 영향을 받아서 발전했다는 설도 있다. 

 

교토에서는 손님에게 내놓을 마땅한 반찬이 없을 때 "오차즈케라도 드시겠습니까?"라고 묻기도 하는데, 이는 집주인에게 민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발길을 돌리곤 했다. 이것이 손님에게 돌아가기를 바라는 암묵적인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이런 인식 때문인지 고급 식당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모든 요리에 있어서 재료의 신선함과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오차즈케를 즐기기 위해 다양한 고명과 쌀밥도 중요하지만, 그 베이스가 되는 차가 중요하다. 차가 맛이 없으면 오차즈케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것이 되기 때문에 어떤 차를 쓰든 간에 최상급의 차를 쓰는 것이 맛의 비결이다.

 

쌀밥과 녹차와 함께 다양한 고명으로 새로운 오차즈케를 탄생시킬 수 있다.

집에 있는 반찬을 재활용하거나 간단하게 먹고 싶을 때 이용하는 메뉴로 후리카케나 남은 회를 간장에 재워 곁들이기도 한다. 녹차 이외에도 다시마 육수나 그것마저 없으면 뜨거운 물을 붓고 먹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최상급의 차를 쓰는 것이다!

 

2. 녹차 ( green tea, 綠茶 )

커피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음용하는 차가 아닐지 싶다. 녹차는 말 그대로 푸른 잎 그대로 말려 낸 찻잎을 우려낸 차를 말한다.

'발효시키지 않은 차' 여기에 의미를 두는 것이 좋다. 그렇기에 색깔도 노란색이나 연두색에 가까운 색을 띤다.

녹차라는 이름처럼 녹색으로 보인다면 첨가물을 넣어 가공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녹차가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되는데, 대중적으로는 녹차에 현미를 첨가한 '현미녹차'를 많이 음용하고 있다. 티백 형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하지만 현미 함량이 높아 녹차 본연에 맛보다는 구수한 맛이 많이 나는 편이며

녹차 본연에 맛을 즐기기에는 아쉽다. 

요즘은 오설록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순수 녹차 티백을 판매하고 있고, 차 전문점도 많이 생겨나서

쉽게 순수한 녹차의 맛을 즐길 수 있다. 

3. 녹차의 효능

항균 작용

녹차 특유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암, 당뇨, 식중독균 등을 억제하는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곰팡이를 제거해 주고 피로를 풀어 주는 효과가 있어 무좀균 제거를 위해 녹차티백을 우려낸 물에 족욕을 하는 

민간요법도 애용되고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해 주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 진정과 각성 효과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진 테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마음을 진정시켜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④ 충치 예방, 구취 해소 효과

폴리페놀 일종인 카테킨 성분이 소염작용, 충치 예방, 치아 과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어

구강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⑤ 해독작용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 중에서는 상당한 해독작용을 보여준다. 녹차에 있는 탄닌 성분은 유기화합물에 결합하여 침전시키는데 이에 따라 독소와 세균을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다. 다만 약에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먹은 뒤 일정 간격을 두고 마시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