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기

어묵, 꼬치 하나가 주는 따뜻함과 효능

반응형

올해는 초겨울의 추위가 좀 더 일찍 시작된 것 같습니다. 차가워진 얼굴과 손을 녹여줄 곳을 찾다가 버스 정류장 앞에 있는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포장마차에 눈길이 갑니다. 천 원의 행복이란 게 이런 느낌일 것 같습니다. 꼬치 하나를 집어 들고 종이컵에 국물을 담아 마시다 보면 금세 추위는 눈 녹듯이 사라지고 다시 새로운 길을 떠날 힘을 얻게 됩니다. 오늘 우리

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많이 찾게 되는 어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판대에서 파는 어묵

 

1. 어묵

어묵은 생선 살에 밀가루, 소금 등을 넣은 반죽을 찌거나 굽거나 튀겨 낸, 열을 가해 만들어 낸 음식입니다. 전 세계에서 다양하게 만들고 있지만 한국에서 먹는 어묵은 일본의 카마보코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어묵의 기원은 진나라 때라고 전해집니다. 생선 요리를 즐겨 먹던 진시황이 요리에서 가시가 발견되면 요리를 만든 주방장을 사형시켰고, 그래서 가시를 제거하고 생선 살을 으깨서 경단을 만든 것이 어환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오뎅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일본의 오뎅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에서 오뎅은 어묵, 곤약 등을 넣고 끓여낸 탕을 말합니다. 분식집에서 보이는 오뎅이라는 표현은 어묵이 한국에 들어와 정착하면서 일반화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흰살생선을 사용하지만 붉은 살 생선이나 등 푸른 생선도 사용됩니다. 그 이전부터 어묵을 먹었던 기록이 있지만 일제 강점기 이후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고 한국 전쟁 이후 값도 저렴하면서 영양가도 많아 대중적으로 더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근래에는 고급화된 전문 브랜드들이 성업 중이며 밥반찬부터 떡볶이 등의 간식과 길거리 음식까지 주변에서 너무 쉽게 자주 먹게 되는 음식입니다. 

 

2. 어묵의 효능

 

● 건강한 혈관 관리 - 몸 안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소화 개선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어묵은 소화를 원활하게 해 주고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변비 예방과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포만감도 느끼게 해 주어 과식을 방지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성장기 어린이 영양 공급- 단백질과 칼륨 등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고 그 맛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 에너지원으로 공급하는 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심혈관 건강 증진 -오메가 3 지방산 등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고 혈압을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증진하는 도움을 줍니다. 

 

● 뼈 건강 -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해 줍니다. 칼슘은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하고 혈액 응고에도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길거리 간식 어묵

 

3. 어묵 요리

 

요즘은 베이커리 형식의 다양한 어묵 매장들을 주변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형 몰이나 백화점 등에 많이 생겨났고 어묵을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매장들도 많습니다. 주로 핫바나 떡볶이 등을 곁들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뎅은 어묵을 말하는 것이 아닌 오뎅탕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어묵과 다양한 재료를 넣고 끓이는 탕 요리인데 일본에서는 오뎅이라는 요리에 어묵이 안 들어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묵을 오뎅이라 말하는 것을 맞는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묵크로켓이나 어묵 가스도 만들어 팔고 있고 어묵에 치즈, 소시지, 베이커, 깻잎, 고추, 오징어 등 다양한 재료들을 조합해 판매하고 있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아이들 취향에 맞게 어묵탕을 만들게 됩니다. 다시 육수에 쯔유, 무, 대파를 넣고 끓인 다음 샤부샤부처럼 각자의 기호에 맞는 식재료를 넣습니다. 어묵, 동죽,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가래떡, 청경채, 배추 등을 넣고 끓이다 보면 처음에는 간소한 메뉴였는데 어느 순간 메인의 거창한 요리가 되어버립니다.

 

※ 구입 시에는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니 비교해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생선 함량이 높을수록 맛이 좋은데 70% 이상은 되어야 좋은 맛을 느낄 수 있고 전분이나 밀가루 함량이 적은 것을 구입하시면 보다 맛있는 어묵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